휴가가기 좋은 RV 4종

기사입력 2017.07.26 14: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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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외에서나 인기가 많을 것 같은 모터홈이나 카라반, 또는 트럭캠퍼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레저 도구들이 국내에도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. 캠핑을 포함한 여행, 가족 방문, 레저, 휴식 등의 여가 활동을 비교적 제한 없이 즐길 수 있으므로 인기가 높다. 특히, 여름 휴가 시즌인 7~8월에는 자유롭고 편안한 나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어 사용이 더욱 즐겁기만 하다. 구속 당하지 않고 자유로운 여행에 맥가이버 칼 같은, 다재다능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모터홈, 카라반, 트럭캠퍼를 소개한다.


카라반은 모터홈에 비해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주방, 침실, 거실 등의 편의 시설 공간을 넓게 설계할 수 있다. 하지만, 몸집이 커진 카라반을 견인해서 주행해야 하는 불편한 단점도 있다. 외부 자체 길이가 7m~10m에 달해 보관의 단점도 걱정거리다. 그러나 실제 차제 길이가 3.4m에 불과한 카라반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. 외부 주차장에도 충분히 주차할 수 있고, 견인차와 주행 시의 불편함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유럽과 미국을 대표하는 레저 관련 탈 것을 제작하는 스위프트 그룹과 에어스트림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가장 작은 크기의 카라반인 베이스캠프를 소개한다. 공교롭게 두 기업에서 출시한 가장 작은 카라반의 모델이 베이스캠프로 같다. 


스위프트 그룹의 베이스캠프

제원상 크기는 길이(내부)/너비/높이(내부)는 5100(3420)/2280/2580(1950)mm다. 공차 중량은 750kg으로 견인을 위한 별도의 면허 없이 2종 보통 면허로 견인할 수 있다. 취침 인원은 3명이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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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실내는 욕실, 주방, 옷장, 거실(소파와 테이블)로 구성된다. 소파와 테이블을 변형시켜 침대로 탈바꿈할 수 있다. 성인 3명이 취침할 수 있는 크기다. 더블베드 크기로 가로/세로 1830/1980mm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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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히 후면에 위치한 출입문을 통해 자전거, 카누와 같은 레저 도구를 편안하게 실을 수 있는 구성이 장점이지만 측면에 출입구가 없다는 것은 단점이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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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어스트림사의 베이스캠프

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은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호화로운 명차로 유명세가 높다. 카라반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바로 에어스트림사의 카라반을 소유라고 할 정도다. 세계의 유명 인사들이 사용하는 카라반으로도 유명하다. 베이스캠프는 에어스트림사의 대중화를 선도할 목적으로 높은 문턱을 낮춘 입문용 카라반이다. 크기는 스위프트 그룹의 베이스캠프와 비슷하다. 길이/너비/높이(내부)는 4950/2130/2600(1920)mm다. 취침 인원은 2명이다. 공차 중량은 1,173kg으로 별도의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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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비행기 동체 소재인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고 수려한 곡선을 채용한 외모는 단연 으뜸이다. 여기에 전면에서 양 측면으로 이어지는 파노라마 창은 에어스트림사의 정체성을 표현한다. 탁 트인 개방감을 만끽할 수 있다. 내부는 주방, 욕실, 거실(소파와 테이블)로 구성된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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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장 특징적인 구성은 후면의 해치백 타입의 출입구다. 크기가 충분히 커, 카누, 자전거 등과 같은 크기가 큰 레저용 기구를 효과적으로 싣고 내릴 수 있다. 스위프트 그룹의 베이스캠프보다 출입구의 너비가 넓어 사용이 편리하다. 우측 면에 위치한 출입구와 더불어 실내로의 편안한 출입을 가능하게 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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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우모터스 쏠라티 캠핑카

현대차의 상용차인 쏠라티 모델을 베이스로 성우모터스가 제작한 모터홈이다. 해외에서는 쏠라티 체급의 메르세데스-벤츠 상용차 스프린터, 피아트 상용차 듀카토, 포드 트렌짓 모델 등이 전방위적으로 클래스 B 영역의 모터홈 베이스로 사용된다. 국내에서는 이와 같은 체급의 상용차 부재로 이를 대신해 그랜드 스타렉스가 이를 대신했다. 그러나 쏠라티가 출시되면서 더욱 고급스럽고 화려한 모터홈의 제작이 가능해졌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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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우특장은 현대차에 그랜드 스타렉스와 쏠라티 모델을 기반으로 한 모터홈을 납품하는 기업으로도 유명하다. 쏠라티 모터홈은 제원상 길이/너비/높이가 6,195 X 2,436 X 2,777mm로 그랜드 스타렉스 기반의 모터홈보다 훨씬 넓고 호화스러운 편의시설을 자랑한다. 최고출력은 170마력, 최대 토크는 43.0kg.m이다. 변속기는 수동 6단과 자동 8단을 제공한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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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외관은 쏠라티와 같다. 어닝을 장착했어도, 외관상 차이는 거의 발견할 수 없다. 따라서, 주행에 따른 불편함을 전혀 느낄 수 없다. 그러나 실내로 눈을 돌리면 완벽한 변화를 거친 휴식 공간이 드러난다. 실내는 주방, 욕실, 2층 침대, 수납공간, 4인용 소파와 테이블의 휴식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. 취침 인원 4명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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랜스사의 랜스 트럭 캠퍼 650

랜스사는 1965년부터 트럼 캠퍼를 생산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트럭 캠퍼 생산 업체다. 트럭 캠퍼는 카라반과 유사한 구성을 가진 것에서 비슷하지만, 픽업트럭에 얹힐질 수 있는 구조를 가졌다는 것은 차이점이다. 그래서 모든 트럭 캠퍼가 ‘ㄱ’자형 디자인을 가졌다.


트럭 캠퍼는 카라반과 모터홈의 장점만을 뽑아 만든 하이브리드 모델로 보면 이해가 쉽다. 카라반으로 도달할 수 없는 지형을 비교적 손쉽게 접근할 수 있고, 모터홈에서의 제한적인 실내 공간을 트럭 캠퍼라는 별도의 차제로 제작해 해결했다. 단, 트럭 캠퍼를 적재할 수 있는 픽업트럭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부담이 있다. 주로 포드사의 F시리즈 픽업 트럭이 사용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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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랜스사의 가장 보편적인 입문 단계의 랜스 650모델이다. 공간은 벙커 침대, 주방, 욕실, 소파와 테이블을 가진 휴식 공간으로 구성된다. 취침 인원은 3명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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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진. 각 제조사 및 모토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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